베이킹 소다 활용법 52가지 – 마법의 가루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쓰이는 베이킹 소다! 하지만 베이킹 소다 활용법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요. 기본적으로 설거지나 과일 세척할 때도 쓰이지만 기름때 제거 및 찌든 때 벗기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탈취제로도 쓸 수 있으며 피부 각질제거용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벌레 물린 곳 가려움증 완화시키기, 발뒤꿈치 굳은살 제거하기 등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쓰입니다.

자세한 베이킹 소다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연이라고 이야기 하는 베이킹 소다는 땅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 원석(나콜라트 원석, 트로나 원석)을 이용해서 베이킹 소다를 만듭니다. 

이는 천연 원석의 매장량이 많은 미국정도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그 이외의 나라에서는 대부분 솔베이법이라는 합성을 통해서 베이킹 소다를 만듭니다. 물, 소금, 이산화탄소 그리고 암모니아를 섞어서 베이킹 소다를 만듭니다. 하지만 이것은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입니다.

전세계 베이킹 소다의 약 1/3정도는 천연원석으로 만들고 나머지는 합성으로 만들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원산지가 미국일 경우 천연일 가능성이 높고 그 이외의 경우는 합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천연 탈취제 만드는 방법

흡착력이 좋은 베이킹 소다를 천연 탈취제로 만드는 방법은 별도의 방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용기에 담아서 냄새가 날 수 있는 신발장이나 주방 수납장, 드래스 룸 등 구석진 곳에 쏟아지지 않게 두면 탈취제로서 제 역할을 합니다.

천연 세제 베이킹 소다

대부분의 주방세제는 계면활성제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 몇년전부터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는 성분입니다. 계면 활성제의 유화 용해작용으로 피부의 지방을 녹이고 세포 단백질을 변형시키고 체내에도 누적되어 여러가지 신체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세제를 만들고 사용하면 계면 활성제의 사용을 피할 수 있는데요. 설거지 할 때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면 미세한 가루가 오염물질을 잘 제거하고 그릇과 냄비를 반질반질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단점은 미세한 베이킹 소다 가루가 묻어 있을 수 있으니 평소보다 헹굼에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써보시면 좀 미끌미끌거려서 더 많이 헹구게 되기는 합니다.

베이킹 소다의 효과를 제데로 보시려면 반드시 헹굼에 더 신경쓰셔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전자레인지, 전기오븐 청소

행주나 물티슈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전자레인지나 오븐 또는 식기세척기를 청소하면 냄새 제거와 기름때 제거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오명물질이 많은 곳의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약 30분정도 후 행주나 물티슈를 이용해서 오염물을 제거해 주세요.

2.냄비 그을음 제거

베이킹 소다로 검게 그을린 냄비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탄냄비에 그을린 부분이 잠기도록 물을 넣고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2~3 스푼 넣어주세요. 그리고 약 20~30분 정도 끓이고 수세미로 잘 닦아주시면 깨끗해진답니다.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끓을 때 넘칠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식초 때문에 냄새도 많이 나니 환기는 필수 입니다.

하지만 냄비가 너무 타서 두껍게 탄물질이 남아 있으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세요.

탄 냄비의 그을음 제거는 구연산이 베이킹 소다 보다는 저 효과적입니다. 베이킹 소다로 잘 안 지워질 경운 구연산을 한번 이용해 보세요.

3. 싱크대 청소

베이킹 소다는 매일 사용하지만 항상 위생에 신경이 쓰이는 주방 싱크대와 싱크 배수구를 청소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특히 베이킹 소다의 탈취 기능이 배수구의 악취도 제거해 줍니다.

방법은 싱크대의 상판과 수전 그리고 배수구의 안쪽까지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주세요. 그 상태오 20~30분정도 방치하고 수세미등을 이용해서 닦아준 뒤 뜨거운 물로 행궈주시면 깨끗해 집니다.

싱크대 배수구에 식초를 뿌려주면 식초의 산성과 베이킹 소다의 알카리 성분이 만나서 거품이 부글부글 일어나고 때를 불리고 살균 소독 효과 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물만 흘려보내지 마시고 구석구석 수세미등으로 닦아주시면 깨끗하고 위생적인 주방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유해성분이 없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김치통 반찬통 냄새 제거

한국인의 집이라면 누구나 집에 김치가 담겨있는 김치통이 있을겁니다. 이 김치통이나 밀폐용기에서 김치를 비우고 여러면 씻고 말려도 그 특유의 냄새가 절대 사라지지 않는데요.

 바로 이런 김치통이나 반찬통의 냄새를 제거하는데 베이킹 소다가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의 탈취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가루채 김치통에 넣거나 또는 물에 희석에서 용기에 담아 하루정도 방치한 뒤 용기를 깨끗이 닦아주면 김치통 냄새 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용기에 냄새가 잘 베는대요 베이킹 소다로 이런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5.욕실 청소

예전 어른들은 욕조 청소에 주로 락스를 많이 사용하셨는데요. 욕실이 깨끗해지기는 하지만 그 특유의 냄새는 참 참기 힘듭니다. 요즘은 욕실전용 세제가 많이 나오지만 뭔가 독한 화학적인 냄새는 여전 하더라구요.

항상 냄새등으로 신경쓰이는 욕실청소도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깔끔하고 상쾌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거의 비슷한데요. 욕조와 세면대는 베이킹 소다를 그냥 뿌려주고 10~20분 방치 후 청소용 스펀지등으로 부드럽게 닦아주면 깨끗해집니다.

만일에 욕조나 세면대에 묵은 때가 많이 있다면 물에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로 청소하면 되는데요. 이 때 심한 코를 찌르는 냄새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환기를 하면서 작업을 하세요.

이 때 따뜻한 물을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주의할것은 환기는 필수 입니다. 잊지마세요.

변기내부는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에 변기에 붇고 20~30분정도 기다렸다가 변기 청소솔로 구석구석 닦아주시면 반짝이는 변기를 보실 수 있어요. 

욕실 배수구는 뜨거운물+베이킹소다+식초를 희석한 물을 배수수에 붓고 10 ~ 20분정도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로 헹궈 주세요. 배수구 냄새를 제거하는 대에도 효과적입니다.

6.설거지 기름기 제거

요즘은 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설거지 할 때 그릇에 기름기가 많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뜻한 물과 세제로도 잘 닦이기는 하지만 베이팅 소다와 주방 세제를 이용하면 기름기를 깨끗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설거지통에 뜨거운물을 붓고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적당량 부어서 잘 휘저어 주세요. 이 후 설거지 그릇을 이 물에 담그고 하나씩 그릇을 닦아주세요. 

따뜻한 물과 주방세제 그리고 베이킹소다의 세척력이 한데 어우러져 그릇에 붙어있는 기름기가 말끔히 제거된답니다. 

프라이팬이나 궁중팬 특히 플라스틱의 기름기 제거에 아주 효과가 좋아요. 설거지가 끝난 후 그 물로 싱크대를 닦아주면 싱크대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7.과일 잔류 농약 제거

지금은 농사를 지을 때 대부분 농약을 사용하는데요.덕분에 싱싱하고 보기좋은 과일이나 채소를 먹지만 농약에 대한 걱정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런 어쩔 수 없는 과일 잔류 농약을 제거하는데 베이킹 소다가 효과적인데요. 사실 2016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안전한 농산물 섭취를 위한 세척 요령”에 보면 과일이나 채소는 5분정도 물에 넣고 흐르는물로 씻는것 만으로도 대부분( 약 80~90% ) 제거된다고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5분정도 담궜다가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 농약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베이킹 소다의 흡착 효과가 농약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과일이나 채소를 먹을 때 농약 걱정이 드세요.

최근에는 과일과 채소 전용 세제도 있다고 하는데 그런걸 이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런 세제들도 베이킹 소다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침대 매트리스 청소

베이킹 소다로 침대 매트리스 청소가 가능하다는건 잘 모르는데 침대 매트리는 거의 청소에 소흘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구요.

한번 구매하면 특별한 일이 있지 않으면 거의 청소는 하지 않죠. 일반적으로 침구 청소기로 해주기는 하는데 침구청소기만 돌리면 뭔가 그냥 먼지만 좀 빨아들인거 같아서 청소한 느낌이 좀 덜합니다. 

이럴 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보세요. 침구를 걷은 매트리스위에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펴서 뿌려주고 30 ~ 1시간정도 후에 다시 침구 청소기로 청소를 해주세요.

베이킹 소다가 가루니까 가능하면 침구 청소기를 몇번 돌려주면 더 좋아요.이렇게 하면 베이킹 소다의 흡착 탈취 기능으로 깨끗한 매트리스로 사용할 수 있어요.

9. 머리빗 세척

집에서 매일 사용하는 머리빗의 경우 브러시 사이에 머리가 끼고 그 사이로 먼지가 끼거나 청결하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둥근모양으로 브러쉬가 있는 롤 브러쉬 빗의 경우 청소가 좀 곤란해서 더욱 관리를 안하게 되는데요. 베이킹 소다로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먼저 머리빗 사이사이의 머리카락을 작은 가위들은 이용해서 모두 제거하세요. 그리고 베이킹 소다를 머리빗에 뿌려주고 5~10분정도 기다립니다.

이 후 물로 빗을 깨끗히 씻어줍니다 이 과정을 3~4번정도 하시면 깨끗하고 위생적인 머리빗으로 다시 사용하실 수 있어요.

10.치약으로 만들어 사용

시중에서 판매되는 치약은 색소들 인체 유해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안전하게 베이킹 소다로 치약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직접 사용할 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불편한 점들 때문에 치약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 천연 치약은 코코넛 오일과 가루형 식이유향(MSM), 베이킹소다 그리고 에센셜 오일 정도만 있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녹인 코코넛 오일과 베이킹 소다를 1:1 비율로 섞고 여기에 식이유황(MSM) 분말을 넣어주고 MSM은 베이킹 소다의 1/5정도 첨가합니다. 온도가 어느정도 내려가면 에센셜 오일을 첨가 베이킹 소다가 다 녹을 때 까지 잘 저어주세요.(좀 오래걸릴겁니다) 

용기에 담아서 조금씩 덜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드는게 귀찮다면, 아쉬운데로 시중에 베이킹 소다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11.속쓰림 치료

현대인은 불규칙한 식사와 기름지고 자극적인 식단으로 인해 속쓰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베이킹 소다가 이를 진정 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물 한컵에 베이킹 소다 1숟갈 정도를 완전히 녹여서 식사후 속쓰림을 느낀다면 1~2시간 뒤에 마시면 됩니다.

꿀 또는 약간의 홍초등과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장 좋은것은 불규칙적인 식사나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2.베이킹 소다 손 세정제 만들기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손으로 전파되는 바이러스는 차단하기 위해 손 세정제도 한참 유행하고 지금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한 때 손세정제 품귀로 집에서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만들기도 어렵지 않고 가격도 저렴하기에 지금도 집에서 만들어 쓰는 사람들이 꽤 있답니다.

손 세정제 만들 때 베이킹 소다를 첨가해서 세정력을 높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일반 손 세정제 만드는 방식과 유사한데요. 에탄올에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넣고 베이킹 소다가 완전히 녹을 때 까지 잘 저어주세요.

여기에 에탄올의 1/10의 정제수와 에탄올의 1/20의 글리세린을 넣어주고 다시 잘 저어주시면 완성 베이킹 소다가 더해져서 보다 세정력이 더욱 올라갔어요.

13.수건등 세탁물 냄새 제거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세제를 넣고 세탁물을 세탁해도 냄새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세제를 바꿔 보아도 쉽게 없어지지 않는데요.

이럴 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 소다를 약간 넣고 세탁을 해보세요. 냄새가 감쪽같이 없어지고 깔끔한 세탁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베이킹 소다를 너무 많이 넣으면 세탁물이 뻣뻣해집니다. 수건같은 두꺼운면은 정말 뻣뻣해져요. 조금만 넣어도 냄새 제거응 확실히 됩니다.

약간의 베이킹 소다만 넣어줘도 냄새는 말끔히 없어져요.

14.세탁기 청소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세탁기도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한데요.청소를 하지 않으면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고 세척력도 떨어집니다.

베이킹 소다는 세탁기청소 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종이컵 한 컵 정도 넣어주고 뜨거운 물로 세탁을 돌려주면 끝 세탁기 통의 기름때 묵은 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베이킹 소다와 약간의 식초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아요. 단 이 때는 행굼을 충분히 해주세요. 세탁기 청소도 2~3달에 한번은 해줄것을 권장합니다.

15.바닥 청소

욕실이나 베란다등 바닥을 청소할 때 별도의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과 종이컵 1/2컵 정도의 베이킹 소다를 녹여서 사용해 보세요. 힘들이지 않고 바닥은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요.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16. 샤워 파티션 및 샤워 커튼 청소

욕실 샤워 시 물튐 방지를 위해서 샤워 파티션이나 샤워커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깔끔하고 좋은데 습기를 항상 머금고 있는 욕실에서 금새 물 때와 비누때가 끼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베이킹 소다를 아낌없이 뿌려주시고 부드러운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서 청소해 보세요. 다시 깔끔해진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17. 얼룩진 커피잔과 찻잔 청소

차를 많이 마시거나 커피를 자주 마신다면 커피잔과 찻잔의 바닥쪽에 누렇게 스며든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를 마신 흔적이기는 하지만 깨끗하면 더욱 좋겠죠.

이런 얼룩 등은 베이킹 소다를 묻힌 스펀지로 잘 아주면 스며든 흔적을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18.옷의 얼룩 제거

식사를 하거나 음료등를 마시다가 실수로 옷에 흘리는 경우가 있는데요.통상 바로 지우지 못하고 집에 와서 지우게 되는데요. 그냥 세탁기에 돌리면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의 흡착력을 이용하면 얼룩을 제거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옷감을 얼룩이 있는 표면을 위로하고 잘 펴주세요. 얼룩 위에 베이킹 소다를 충분히 뿌리고 얼룩이 있는 곳을 손으로 잘 문질러주세요.

이 후 일반 세탁물하고 똑같이 세탁기에 넣고 세탁을 하면 얼룩을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기름 때를 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19.냉장고 냄새 제거

냉장고를 오래쓰게 되면 냉장고에서 은은한(?) 냄새가 나기 마련인데요. 자주 청소를 해주면 해결이 되지만 냉장고 청소를 자주 해주는것은 솔직히 좀 부담스럽습니다.

이런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는데 주로 숯이나 커피 찌꺼기를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는 탈취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베이킹 소다를 적당한 용기에 넣고 쏟아지지 않게 냉장고의 한 쪽 구석에 잘 놓아두면 됩니다. 쏟아짐 방지를 위해서 랩으로 용기를 감싸고 구멍을 뚫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20.세제와 함께 사용하여 세정력 UP

베이킹 소다를 사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설것이를  베이킹 소다만으로 해보면 뭔가 설거지를 하다 만것 같은 느낌을 받은 분들이 있을겁니다. 익숙히 보던 거품도 없고 설기지 할 때 계속 미끌거리기도 하니까요.

이럴 때는 세제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사용해보세요. 베이킹 소다의 세정력을 더욱 올려주는 새로운 세제가 됩니다.

21.주방 행주 냄새 제거

주방에서 사용하는 행주를 사용하다 보면 어느순간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자주 하는 방법으로는 삶아서 깨끗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매번 그러기는 좀 번거롭죠.

주방에서 사용하는 행주나 스펀지를 베이킹 소다를 녹인 뜨거운 물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빨아보세요. 행주와 스펀지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할 수 있어요.

22.쓰레기통 냄새 제거

집안에 쓰레기통에서도 냄새가 올라오기 마련인데요. 특히 화장실에 쓰레기통을 두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쓰레기통에서 올라오는 냄새가 화장실이나 집안에 퍼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쓰레기통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세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뿌려주시면 되구요. 화장실 쓰레기통은 청소 후 그냥 뿌려놓으시면 쓰레기통의 냄새를 제거하는게 효과적입니다.

23.주방 도마 냄새 제거

주방에서 사용하는 물건 중 도마는 특히 위생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생선 고기 야채 과일등 많은 먹을 거리가 접촉되기 때문에 냄새를 비롯한 위생 관리가 쉽지는 않습니다.

베이킹 소다로 주방 도마의 위생을 지킬 수 있는데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도마에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려주세요.

그 상태로 20~30분정도 있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따뜻한 물에 가볍게 씻어주시면 됩니다. 

24.칼 등 주방 조리 도구 소독법

베이킹 소다는 기름때를 없애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주방의 조리도구를 세척하고 소독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큰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여기에 적당량의 베이킹 소다를 넣고 녹을 때 까지 잘 저어주세요. 

다 녹으면, 칼과 국자 숟가락 젓가락 그리고 주걱까지 넣고 1~2분정도 끓여주세요. 

끓이고 난 주방 조리 도구는 보통 때처럼 설거지 하면되는데 이 때 남은 베이킹 소다가 없도록 평소보다 더 꼼꼼하게 씻어주세요.

25.냄새나는 카펫 청소

우리나라는 카펫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많이 사용하는데요. 카펫을 청소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베이킹 소다입니다.

특히 요즘은 반려동물을 많이 키우기 때문에 반려동물의 오물들 때문에 고민이 많이 있을겁니다. 베이킹 소다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카펫을 먼저 다른 이물질들이 없게 진공청소기등으로 청소를 하세요. 냄새를 제거할 부분에 베이킹 소다를 충분히 뿌려주세요. 카펫의 사이사이에 잘 스며들도록 골고루 뿌려주세요.

베이킹 소다가 뿌려진 카펫을 수세미나 솔등으로 더욱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잘 문질러 주세요.

이 상태로 하루 이틀 정도 두면 베이킹 소다의 탈취 흡착 기능이 카페트의 냄새를 제거해줍니다. 이틀이 지난 후 카페트의 베이킹 소다를 진공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끝납니다.

카페트 사이사이의 베이킹 소다 가루를 빨아들어야 하기 때문에 흡입력을 최대로 해서 진공청소기를 돌리세요.

26.신발 냄새 제거

의외로 발냄새로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땀이 많으신 분들이 특히 더 그러더라구요. 발은 집에 들어와서 씻으면 되지만 신발의 발냄새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구두나 여성분들의 가죽부츠는 통풍이 되지 않아 신발에서 냄새가 많이 납니다. 이런 발냄새와 신발 냄새를 없애는게 베이킹 소다가 효과적입니다.

사용 방법도 아주 간단한데요. 집을 나서기 전에 신발에 티스푼 반개에서 한개정도 넣고 잘 퍼지도록 골고루 흔들고 그데로 신고 나가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사용하면 발냄새가 제거 되는데요. 발냄새가 나지 않는다 생각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셔도 일정 기간은 신발과 발에서 냄새가 사라집니다.

하지만 계속 사용하지 않고 지내면 어느 순간 발냄새가 올라오는것을 느낄텐데요. 그 때 다시 사용하면 금새 신발과 발에서 냄새가 사라집니다.

27.자동차 냄새 제거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들과 반려동물의 이용이 많은 차량의 경우 털과 오염물질이 많을 수 밖에 없고 또한 냄새를 동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경우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차량 내부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의 시트 등 오염 물질이 많은 부분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주세요. 4~5시간정도 그대로 두면 베이킹 소다의 탈취 성분이 오염물질의 냄새를 제거해줍니다.

시간 경과 후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베이킹 소다의 가루를 완전히 제거하세요.

28.서랍장,옷장 냄새 제거

서랍장이나 옷장등을 새로 사게 되면  접착제 냄새인지 좀 지독한 냄새가 나는데요. 포름알데히드 성분이 독한 냄새를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습기에 약한 나무의 특징 때문에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할 수 있고 이것이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서랍장 냄새는 옷에도 베기 때문에 미리미리 제거해 주시는거 좋아요.

이런 서랍장이나 옷장의 가구냄새를 제거하는 방법은 환기를 한다거나 숯과 커피가루등을 이용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작은 용기에 담아 천으로 된 덮개를 덮어 칸칸이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랍장에 그냥 두면 베이킹 소다가 쏟아질 수 있기 때문에 시중에 팩포장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암앤해머 매직포켓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어요.

29.고양이 화장실 냄새 제거

고양이는 나름 깨끗해서 냄새가 적은 반려동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 특유의 약간 은은히 찌르는 냄새는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자주 청소를 하는겁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청소를 하는게 그리 쉬운일은 아닙니다. 하루에 2번정도 청소를하면 가장 좋은 상태로 관리가 가능하지만 어려운 일입니다.

고양이 화장실 모래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주면 고양이 화장실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완전히 없애는것은 불가능하지만 확실히 냄새가 줄어드는 것은 느낄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로 고양이 화장실 냄새가 줄었다고 하더라도 반려동물과 집사님을 위해서 최대한 자주 청소를 해주는것이 최선입니다.

고양이 전용 모래중에는 베이킹 소다가 함유되 제품도 있으니 그걸 구매하셔서 사용하셔도 좋아요.

30.김치통,반찬통 냄새 제거

집에서 다들 사용하는 김치통 또는 반찬통 아무리 열심히 설거지를 해도 통에 베인 냄새가 쉽게 지워지지 않는데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푼 물로 설거지는 하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냄새가 좀 깊게 베어있는 경우는 베이킹 소다를 푼 물을 김치통에 담아서 하루 정도 방치한 후에 설거지를 하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통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두고 하루이틀 방치후에 닦아도 괜찮습니다.

31.식기 세척기 청소

요즘 새로 짓는 아파트에 가보면 식기세척기는 기본으로 있더라구요.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면 정말 편리한데 시간이 지나면 내부에 때도 끼고 사용을 좀 안하면 냄새도 올라올 수 있어서 식기세척기는 또 청소해야합니다.

식기 세척기를 청소할 때에도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냄새없는 깨끗한 식기 세척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 방법은 간단한데요. 세제 투입구에 반정도 베이킹 소다를 반정도 채우고 식기 세척기를 돌려주세요. 기름때와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어요.

단 주의 하셔야할 것은 베이킹 소다가 가루 형태로 되어 있으니 가루가 식기세척기에 녹고 또 남아 있지 않게 하기위해서 충분히 행궈 주세요.

식기세척기 청소는 한 두달에 한 번만 해주시면 됩니다.

32.골프채 세척

하나에 몇십만원씩 하는 골프채, 필드 한번 갔다 오면 헤드쪽에 잔디조각하고 흙찌거기들이 많이 묻어 있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골프채의 내구성도 떨어지고 더 빨리 낡기도 합니다. 하나에 수십만원하는 골프채니 잘 관리해서 오래 써야겠죠.

이런 골프채를 라운딩을 갔다온 후 베이킹 소다를 푼물에 적신 수건으로 헤드부터 손잡이 까지 잘 닦아주세요. 오랫동안 새것같은 골프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3.젓병 소독

유아들이 사용하는 젖병은 통상 끓는물에 소독을 하고 사용하는데요.

젖병을 소독하기 위해 끓이는 물에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넣고 끓이면 더욱 안심하고 젖병을 사용할 수 있어요.

33.고무로된 손잡이 세척

자전거나 골프채 게임패드 등 고무로 된 손잡이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손으로 자주 만드는 위치이다 보니 먼지도 잘 묻고 고무라 약간씩 녹아내리는 느낌도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연마제 성분이 있어서 이런 고무로 된 손잡이의 세척에도 베이킹 소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에 적당량의 베이킹 소다를 섞은 다음 그 원액으로 고무 그립에 바른 다음 1~2시간 정도 후에 젖은 천으로 다시 닦아 주세요.

34.치아 미백 효과

현대인의 다양한 먹거리 특히 커피,홍차,카레,콜라 등을 자주 먹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치아에 착색이 일어나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도 니코틴 성분이 치아를 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치아를 하얗게 하기 위해서 치과에 가서 미백 시술을 받을 수도 있지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집에서 치아를 하얗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레몬즙을 잘 섞어서 이에 잘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는연마제 성분이 있느니까 너무 자주 하는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5.가그린 원액

입안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양치 이외에도 가그린으로 입안을 행궈서 입안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데요. 소금물을 이용해서 입안을 관리하면 잇몸질환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소금물 이외에 입냄새 제거를 위해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가글액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물 한컵에 베이킹 소다 한숟가락을 넣고 가글을 한 후 깨끗한 물로 한번 더 행궈 주면 입냄새를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6.막힌 배수구 청소

화장실 세면대나 욕조 배수구에 머리카락이나 불순물이 막혀서 물이 안내려가는 경우 답답합니다.. 

이럴 경우 베이킹 소다와 식초 또는 구연산만 있으면 막힌 배수구를 뻥 뚫어버릴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한 컵과 약간의 구연산 또는 식초를 준비 하시구요. 막힌 배수구에 베이킹 소다를 부어주세요.

여기에 물에 녹인 구연산이나 식초를 부어주세요. 그럼 화학 반응이 일어나서 거품이 부글부글 일어날겁니다.

그대로 놔두고 10분정도 후에 뜨거운 물을 부어보세요. 막힌 배수구를 뚫는데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37.전기포트, 주전자 물 때 제거

일반적으로는 세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세제는 잘 헹구지 않으면 그릇이나 주방용품에 씻겨 내려가지 않은 세제들이 그대로 남게 되는데요. 

알게 모르게 그런 세제들이 우리 몸 속으로 들어갑니다. 

베이킹 소다는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그런 걱정없이 세제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안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기포트나 주전자를 보면 물만 계속 끓여도 내부에 물때가 낍니다. 세제로 닦아도 잘 닦이지 않죠.

이럴 때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면 물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전기포트나 주전자의 1/3정도에 물을 채우고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적당량 넣어주고 전기포트의 물을 끓입니다.

전기포트의 물은 미지근 할 때 까지 식히고 그 물은 주방 설거지 수조 청소하는데 사용하시고 전기포트의 내부는 부드러운 스펀지도 닦아주세요.

실제 사용해 본 결과 베이킹 소다 + 식초 조합 보다는 구연산을 사용하는게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참고하세요.

38.은으로 된 액세서리 세척

요즘은 많이 없지만 은으로 된 액세서리가 있으시다면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은으로 된 액세서리를 하루 정도 담가두세요.

다음 날 꺼내서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면 새제품이 된듯한 반짝임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 때 치솔로 부드럽게 닦아주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39.천연 페브리즈 만들기

베이킹 소다 탈취제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를 액상 형태로 만들어서 스프레이 타입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이소아 마트에서 작은 스프레이 병을 구매하시고 물과 한두 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넣어주세요. 베이킹 소다가 충분히 녹을 수 있도록 잘 흔들어 주세요. 따뜻한 물을 이용하면  더  잘 녹아요.

여기에 에탄올을 약간 넣어주시고 부드러운 향을 원하신다면 에센셜 오일을 적당량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원하는 곳에 스프레이로 착착 뿌리면 베이킹 소다의 탈취 세척 기능을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페브릭 소파 냄새 얼룩 제거

집에서의 시간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 바로 쇼파인데요. 재택근무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반려 동물도 많이 키우기 때문에 쇼파에 냄새와 얼룩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 500 ~ 1L 정도에 베이킹 소다 한스푼을 넣고 베이킹 소다가 물에 잘 풀리도록 저어주세요.

마른 수건으로 만든 베이킹 소다 물을 적시고 소파의 오염된 부위를 부드럽게 문질러 제거하세요.

천 제질의 소파에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41.발 각질 제거

베이킹 소다를 천연 각질 제거제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이 딱히 별로 없어서 고민인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킹 소다에 물을 약간 걸쭉하게 섞어서 발각질이 있는 부위에 도포하세요. 이 때 비닐로 감싸주면 더 좋아요.

약 10 ~ 15분정도 후 따뜻한 물로 씻어주세요.

42. 세안 시 사용

세안 시 베이킹 소다를 활용함으로써 피부의 불필요한 유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클렌징 폼을 베이킹 소다와 섞어서 클렌징 폼을 쓰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클렌징 폼을 얼굴에 마사지 하듯이 바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시면 됩니다.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세안법은 피부의 불필요한 유분을 제거하는게 효과적이기 때문에 피부가 건성이신 분들은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43.장난감 세척

아이들 장난감은 그냥 막 다루기도 하는데 3세 이하의 어린 유아의 경우는 손에 잡히는건 뭐든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인 가장 많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소흘하기 쉬운데 더더욱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런 장난감도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로 닦으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4.팔꿈치 검은 때 관리

얼굴이나 손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주 보기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팔꿈치 같은 곳은 아무래도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못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팔꿈치를 거울을 통해서 보면 검게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코코넛 오일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팔꿈치 부분에 잘 발라주고 약 10 ~ 15분정도 후에 따뜻한 물로 씻어주시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2~3회정도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좋아요.

45.유분이 많은 지성 두피 관리

탈모의 원인이 유전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두피에 유분이 많은 경우도 탈모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피의 유분 관리가 필요한데요.

이런 유분이 많은 두피를 세정력이 좋은 베이킹 소다를 통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샴푸에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풀어준 후 머리에 골고루 샴푸를 하고 약 2~3분정도 후에 머리를 마저 감아주면 됩니다.

46.욕실 슬리퍼 세척

혹시 욕실 슬리퍼 보신적 있으신가요? 건식이 아니고 자주 세척하는게 아니라면 깜짝 놀라실 겁니다. 물 때와 잔 찌꺼기들이 생각보다 많이 껴 있습니다.

그냥 솔로 닦아도 되지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더욱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안에 베이킹 소다 1~2스푼을 넣고 희석해서 더러워진 욕실 슬리퍼를 1~2시간 정도 담가주고 따뜻한 물에 솔로 문질러 닦아주세요.

훨씬 깔끔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 대신에 지퍼팩을 사용하시면 훨씬 좋아요. 통에 넣으면 욕실 슬리퍼가 물에 떠서 좀 불편하네요.

47.반려동물 목욕

베이킹 소다는 무해한 안전한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목욕제로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시면 베이킹 소다의 알카리 성분이 털속의 털어내기 어려운 오염물질과 불필요한 피지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미지근한 강아지 목욕물에 베이킹 소다  1~2스푼을 풀어 놓고 강아지의 몸을 약간 불려주세요. 이 후 손이나 굵은 빗을 이용해서 오염물이 잘 빠지도록 빗어주시면 됩니다.

48.반려동물 냄새 제거

강아지등의 반려동물은 계속 몸에서 냄새가 나게 마련인데요. 목욕을 자주 시켜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환경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베이킹 소다를 희석한 물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강아지 몸에 뿌려주세요. 특히 오염물이 있거나 냄새 나는 부위를 좀 더 신경써서 뿌려주시면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스프레이를 많이 뿌렸다면 수건으로 물기만 살짝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49.소화불량에 도움

베이킹 소다는 원래 빵을 부풀리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먹을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식용이 아닌 제품도 있으니 반드시 식용제품임을 확인하고 섭취해야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알카리 성분이기 때문에 ph수치를 조절해주고 신장의 활동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줍니다.

50. 천연 제산제

위산과다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 때 물 한 컵에 베이킹 소다를 반티스푼정도 섞어 마셔보세요..

베이킹 소다는 알카리 성분으로 산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기억 하셔야할것은 베이킹 소다는 하루 3큰술 이상드시는것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기때문에 반드시 주의 하셔야 합니다.

51.통풍 증상 완화

베이킹 소다에는 산 억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산 억제 성분은 요산의 증가를 억제하여 통풍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베이킹 소다 ½ 티스푼을 한잔의 물과 섞어서 하루 3~4회정도 마시면 통풍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2.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

여드름은 잘 관리하지 않으면 얼굴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어서 아주 골치거리 인데요. 베이킹 소다가 여드름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베이킹 소다와 물을 1:1의 비율로 잘 섞어 줍니다. 만들어진 혼합물을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잘 발라준다.

10 ~ 15분정도 그대로 두고 따뜻한 수건이나 물로 베이킹 소다 혼합물은 제거합니다.

주의) 간혹 피부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증상이 심해진다 싶으면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이상 베이킹 소다의 활용법에 대해서 좀 자세히 설명 드렸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베이킹 소다는 탈취 성능 만큼은 정말 타월했습니다.

하지만 세척 능력은 다른 구연산등의 제품 보다는 좀 약한듯 했습니다. 하지만 베이킹 소다가 가진 기능들은 정말 놀랍네요. 내용을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중에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가 존재하는데 똑같은 제품 같지만 좀 다릅니다. 이는 베이킹 소다와 베이킹 파우더 차이점에서 확인해 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