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버터 효능 7가지 일명 천연 피부 치료제

점점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겨울철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 바로 피부인데요. 추운 겨울철이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일어나며 심지어 갈라지기까지 합니다.이럴 때 시아버터나 바세린 같은 보습제를 발라주면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시어버터 효능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어버터는 아프리카 서부지역 시어나무 열매에서 채취한 식물성 유지인데요. 보습효과가 뛰어나서 주로 피부 보습제나 연화제로 사용되고 있어요.

또 식용으로도 이용 가능해서 빵이나 과자류에 첨가하거나 마가린 대신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영생 나무 라고 불리우는 카리테나무의 열매를 채취해서 17단계 걸친 다단계 추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순순한 형태의 시어버터를 만들어 내는데 이를 “녹색황금”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서어 버터 효능
카리테 나무

1.피부미용 효과

시어버터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것이 피부미용 효과 입니다. 시어버터의 뛰어난 보습성은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주며 사람의 체온에 쉽게 녹아 빠르게 흡수되고 실제 피부미용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미나 죽은깨를 잡는 미백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와 지루 피부염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어버터 피부미용 효과
피부미용 효과

시어버터는 겨울철 야외활동 후에 사용하면 좋은데요.

수분과 비타민 그리고 콜라겐들의 영양 성분을 피부에 공급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립밤등의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예민한 피부를 가진 아이들의 피부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시어버터는 천연피부 치료제라 불리고 있는 만큼 화학 성분이 들어있지 않아 아이들의 피부 질환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어버터의 피부 진정 효과는 부기와 습진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고 피부 재생 효과가 있어 갈라진 피부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미국피부과협회(AAD)는 시어버터나 시어버터가 포함된 제품을 얼굴등에 바르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나게 할 수 있다고 이런 경우는 사용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유아 아이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습진과 기저귀 발진을 진정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2.자외선 차단으로 피부 노화 방지

시어버터 효능 중 대표적으로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데요. SPF 수치로는 약 6정도의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외선 차단으로 자외선에 의해 생길 수 있는 홍반이나 색소침착 그리고 과도한 자외선 노출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 피부암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으로 피부 노화와 손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추가로 항염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아토피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미백과 주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 차단

3.머리결 보호 및 재생 ( 탈모예방 )

시어버터는 불포화 지방산과 유기산 그리고 비타민 A,E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과 항염작용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두피의 건강에 도움 주며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시어버터의 보습효과는 머리결을 보호하고 재생하는데 좋으며 촉촉하고 부드러운 머리결을 만드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머리카락에 광택을 주고 두피의 이물질이나 모공을 막고 있는 성분을 녹여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모발이 뻣뻣하거나 겨울철에 모발에서 정전기가 인다거나 염색이나 펌들을 자주하거나 헤어용 열기구나 드라이어를 매일 사용한다면 시어버터가 도움이 됩니다.

건조하고 가려운 두피를 진정시키며 두피건선등의 두피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머리결 보호

이용 방법

샴프를 한 후 시어버터를 소량 머리카락의 뿌리 부분부터 끝부분까지 골고루 분포하고 따뜻한 수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20~30분정도 후에 따뜻한 물로 헹구세요.

4. 피부염, 건선, 습진( 주부습진 )에 효과적

2015년 해외 연구자료에 시어버터가 습진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주부습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천연 시어버터를 구매한 후 소량을 손에 올려 녹여가며 손에 골고루 비벼 발라주고 비닐장갑을 끼고 40~60분정도 후에 미온수로 씻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바세린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시어버터는 천연성분이니까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피부염 건선 습진예방

5.흉터 발생 예방 효과

상처를 입거나 피부 손상이 있은 후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광택을 띠는 비정상적인 광택 섬유질이 발달하는 질환을 켈로이드(keloid)라고 하는데, 원래의 상처부위보다 더 크게 자리를 성질이 있습니다.

시어버터를 해당 부위에 정기적으로 바를 경우 이러한 켈로이드의 형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흉터 발생 예방

6.혈관질환 예방

식물성 지방이 풍부한 시어버터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있다고 알려진 호두의 2배 야자수의 4배나 많다고 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의 내장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트리테르펜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전을 억제하고 고혈압을 예방하여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관질환 예방은 시어버터 효능 중 섭취를 통해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 예방

7.시어버터의 영양성분

시어버터의 대표적인 영양 성분으로 비타민 A와 비타민 E가 있으며 리놀레산, 스테아르산, 올레산, 팔 미트산, 아라 키드산과 같은 유기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어버터에 함유된 풍부한 지방산은 항염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과 콜레스테롤 억제, 고혈압예방 그리고 혈전억제 기능이 있는 트리테르펜 성분이 들어있는 시어버터는 콜라겐과 새로운 세포의 생성에 도움을 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시어버터의 보관법과 주의사항

시어버터는 고형 제품이기는 하지만 여름에 온도가 올라가면 쉽게 녹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온도가 높지 않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시어버터는 비정제형과 정제형으로 나뉘는데 비정제형은 효과가 뛰어나지만 시어버터의 독특한 냄새가 있으면 쉽게 변질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한 화장품 등으로 판매되고 있는 시어버터는 대부분 정제형입니다.

서어버터는 유분이 많기 때문에 피부가 지성인 분들은 사용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 시어버터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체로 섭취의 효능보다는 피부를 보호가고 관리하는데 더 많이 사용되고 제품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위 내용이 시어버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데 도움되기를 희망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