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놀라운 귤의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울이면 평소에 우리가 자주 먹던 귤이 가지는 몰랐던 건강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귤은 감귤과에 속하는 귤나무의 열매인데요. 통상 우리가 감귤이라고 부릅니다. 예로부터 귤은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귤피는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다.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한다. 음식 맛이 나게 하고 소화를 잘 시킨다. 이질, 설사를 멈추며 가래를 삭이고 기운이 위로 치미는 것과 기침하는 것을 낫게 하고 구역을 멎게 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귤의 효능

우리가 일반적으로 벗겨서 버리는 귤껍질이 특히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있어서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감기 예방 효과

귤에 비타민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는것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는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귤은 우리가 주로먹는 알맹이 보다 껍질에 더 많은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귤껍질을 활용하는 방법은 벗긴 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서늘한 곳에서 잘 말려 귤차로 끓여서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귤의 감기 예방 효과

2. 고혈압의 예방

귤에는 비타민P(헤스페리딘)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는 혈관을 이완작용으로 혈압을 낮춰서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헤스페레틴은 항산화 효과로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루틴과 퀘세틴 성분은 혈관의 벽면을 이루는 세포들의 산화를 방지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감귤에 포함된 노빌레틴 성분은 혈관내의 변질된 콜레스테롤을 대식세포들이 먹는것을 방지하여 동맥 경화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귤의 고혈압 예방 효과

3. 변비 예방 효과

귤을 먹을 때 껍질을 벗기고 나면 귤과육의 표면에 하얀 속껍질이 보일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걸 다 까서 버리고 드시는데 바로 이 껍질에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섭취할 경우 장의 운동을 더욱 활발하게하여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인체내의 중금속과 독소의 배출에도 효과가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귤의 변비 예방 효과

4. 다이어트 효과

귤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P는 항산화 작용으로 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감귤 1개는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귤을 식전에 1개정도 먹으면 적은 칼로리오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것은 아무리 칼로리가 적더라도 많이 먹으면 다 소용없습니다. 이것만 명심하신다면 다이어트를 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귤의 다이어트 효과

5. 피로 회복 효과

귤은 기본적으로 신맛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는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구연산은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구연산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지친 심신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귤의 피로회복 효과

6. 혈당 조절과 혈관 질환에 도움

귤을 꾸준히 섭취하면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로 콜레스테롤등을 낮추어 당료병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당료 합병증의 발병 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주의사항은 귤이 혈당관리에 좋다고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되면 오히려 혈당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자제하셔야합니다.

대체로 하루에 2~4개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귤의 혈당 조절 효과

7. 피부 미용 효과

농총 진흥청의 연구결과에서 감귤의 성분 중 노밀린과 6,7 하이드록시, 베르가모틴은 인간 섬유아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피부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귤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의 노화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기미,죽은깨,잡티제거에도 좋아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노란색의 테레빈유 성분이 피부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에는 귤을 섭취하는것보다 귤껍질을 이용해서 귤팩으로 만들어 피부에 직접 사용하면 더울 좋습니다.

귤의 피부 미용 효과

8. 면역력 강화

귤에 포함된 대표적인 영양성분인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귤의 면역력 강화

Leave a Comment